카카오 피해보상 - 고독한 언니

15일 SK(주) C&C데이터센터에서 불이 나면서 서비스 중단 사태가 일어나 지금까지 서비스 복구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화재사건으로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전 국민이 크든 작든 피해를 봤습니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서비스 중단에 따른 보상에 대해 "유료 서비스는 즉시 보상을 진행하며 무료 서비스는 피해사례를 수집한 뒤 보상을 진행한다"며 무료 서비스 중단에 따른 보상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카카오에서 보상을 어떻게 할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피해보상

현재 피해 접수를 시작한 서비스는 유료 구독 서비스, 카카오 커머스, 카카오페이지, 카카오 웹툰, 카카오TV, 멜론 및 멜론 티켓, 카카오 모빌리티 서비스 등입니다. 

① 카카오톡 유료 구독 서비스 

● 이모티콘 플러스 : 웹 결제로 구독 중인 이용자는 구독기간 3일 연장되고, 카카오에서 결제일이 변경이 어려운 애플 및 구글인 앱 결제로 구독 중인 이용자는 72시간에 해당하는 환불 적립금 지급한다. 

● 톡 서랍 플러스 : 10월 19일 오전 10시 이내 구독 완료한 사용자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그리고 애플 및 구글 앱 결제 구독자의 경우엔 15일에 해당하는 환불 적립금을 지급한다. 해지 후 데이터 보관 중인 고객에겐 데이터 소멸 기한 5일 연장된다. 

②카카오 커머스

●선물하기:만료기간, 혜택 유효기간 연장

●쇼핑하기: 할인쿠폰 등 유효기간 연장

●할인쿠폰:10월 15일 ~16일 만료의 경우 7일 연장

●메이커스:유효기간이 10월 15일 ~ 22일까지 포인트의 유효기간 1개월 연장 및 할인 쿠폰 기존 조건과 동등하게 재발급 및 7일 연장된다. 

③카카오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도중에 장애가 발생하여 비정상적인 요금이 부과되거나 이미 예약된 서비스의 이용에 관련해 발생한 비용이 있을 경우에 카카오에서 전액 부담한다는 정책 하에 전액 결제 무효 및 환불을 진행한다고 한다. 

④카카오페이

●포인트 쿠폰 유효기간 만료: 10월 22일까지 일주일 연장

●결제, 취소 내역 반영 지연: 확인 후 결제 취소될 예정

●교통카드 이용 불편 발생: 장애 관련 문의사항 접수에 등록하여 확인

⑤카카오페이지

19일부터 서비스 장애시간 동안 유/무상 대여 구분 없이 대여기간 96시간 연장한다. 또한 서비스 장애 기간 동안 만료된 캐시는 재지 급한다. 

⑥카카오 웹툰

10월 15일 오후 3시 30분 ~ 6일 오전 7시 사이에 회수된 만료 이벤트 캐시와 관련해 장애 시간 내 만료된 캐시만큼 순차적으로 지급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리고 대여기간 72시간(3일) 연장되었다. 

사진출처-매일경제

⑦카카오 TV

10월 8일 ~ 10월 15일 오후 3시 30분까지 오리지널 VOD 구매자는 시청 가능 기간  96시간(4일) 연장한다.

⑧멜론 

멜론 이용권 고객(정기결제 및 티켓 이용권) 사용기간 3일 연장되며 결제일 변경이 어려운 애플이나 구글 인 앱 결제 구매 일부 제휴 이용권 및 10월 15일이 이용기간 마지막 날이었다면 멜론 캐시 1,500원을 지급한다.

⑨무료 서비스 보상내용

무료 서비스 이용자들의 피해 접수가 계속되고 있어 신고 접수기간을 2주 연장해 11월 초 중순까지 받아 피해 접수를 받습니다. 온라인 신고 검토 후 보상안 발표를 할 예정입니다. 

피해 접수하는 방법

●계열사별 고객센터로 전화하기

고객센터 전화가 없고 대신 이메일로 피해 접수 신청을 받는 곳도 있다. 

멜론:1566-7727(평일 09:00~18:00) , melon_info@kakaoent.com

멜론 티켓: 1899-0042, ticket_cs@kakaoent.com

카카오페이:1644-7405 금융안심센터 :1833-7483

카카오 뱅크:1599-3333

카카오 모빌리티:1599-9400

카카오TV: kakaotv@kakaoent.com

카카오 웹툰: support_kr@kakaowebtoon.com

카카오페이지: contact@kakaoent.com

●카카오톡으로 피해 접수

카카오톡에 접속해 친구 목록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나의 프로필 위쪽에 '카카오 서비스 장애 피해 접수'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거길 들어가시면 사과문 아래쪽으로 카카오톡, 카카오 커머스 등 여러 사이트를 접수할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원하는 곳을 클릭해서 문의 내용과 파일 첨부 등을 써 문의 접수를 한다. 다음 메일과 카카오톡 사용자 중 피해를 봤다는 사람들이 있어 보상해 주겠다고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데이터센터 화재로 피해를 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피해 접수를 하시고 보상받으시길 바랍니다. 

카카오톡/다음 서비스장애 피해 사례 접수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