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논란 후 보상 - 고독한 언니

여름 스타벅스 프리퀀시 이벤트로 대란이 일어났었다. 프리퀀스가 뭔지 몰랐는데 당근 마켓 나눔 덕분에 알게 되었어요. 스타벅스 앱에서 스타벅스 프리퀀시 예약 후, 매장과 날짜를 선택하여 수령해야 한다. 이벤트는 5월 10일~ 7월 11일까지 했다. 프리퀀시 아이템으로 서머 캐리백, 서머 케빈 파우치, 서머 코지 후디를 선보이고 별도로 다양한 아이템을 보였다. 올해는  SSG.COM, G마켓에서도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등 굿즈를 구입할 수 있게 했다. 서머 캐리백은 스타벅스가 미션 음료 3잔을 포함한 총 17잔의 제조음료를 구매해 e프리퀀시를 완성한 회원 고객을 대상으로 증정한 제품이다. 여행용 짐을 쌀 수 있는 가방으로 레드, 크림, 그린 색상이 있다. 재질은 천이고 최대 적재하중은 4kg 정도로 간단한 짐을 넣고 다닐 수 있다. 이번 발암물질 사건은 한 직장인이 익명 커뮤니티에서 자신을 FITI 시험 연구원 직원이라고 밝힌 이용자가 서머 캐리백에 대한 시험을 했고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고 주장하면서 생겼다. FITI 시험 연구원은 섬유패션·소비재·산업·환경·바이오 분야 종합시험인증기관이다. 

사진출처-시사저널(다음뉴스)

서머 캐리백 발암물질 검출

서머 캐리백 관련 문제가 제기된 것을 지난 5월부터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오징어 냄새 같은 냄새가 난다고 문제가 제기되었다. 당시 스타벅스코리아는 이취 관련 조사과정에서 폼알데히드 검출 사실을 인지했음에도 제품 증정을 이어나갔다. 서머 캐리백에 문제가 나왔을 때 바로 조치를 할 수 있었는데 그렇지 않은 점이 아쉽다. 폼알데하이드는 세계 보건기구(WHO) 산하 국제 암연구소는 이 물질을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한다. 폼알데하이드는 자극성이 강한 냄새를 띤 기체 상의 화학물질이다. 무색의 강한 냄새가 나는 물질로 공기 중으로 쉽게 날아간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이라고 하며 햇빛에 쉽게 분해된다. 여기에는 새 옷, 새로 지은 집, 압축 목재로 만든 가구, 약간의 페인트, 담배 연기 등 포함됩니다. 그것은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치며 많은 국가에서 일반 소비재(가정용 및 아동용 제품)의 사용하는 것에 경고하도록 규제합니다.

스타벅스는 지난 7월 22일 국가 전문 공인시험기관에 시험을 의뢰한 결과 개봉 전 제품 5종 6개의 외피에서 284~585mg/kg(평균459mg/kg), 내피에서는 29.8~724mg/kg(평균244mg/kg)이 검출됐다. 개봉 후 2개월이 지난 제품 4종 5개의 경우 외피에서 106~559mg/kg(평균 271mg/kg), 내피에서는 최대 23.3mg/kg(22mg/kg)가 검출됐다. 가정용 섬유제품에 대한 폼알데하이드 기준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하여, 인체에 직간접적 접촉 여부 또는 지속적 접촉 정도에 따라서 정해져 있으며, 외의류 및 침구류의 경우에는 300mg/kg 이하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스타벅스 측은 서머 캐리백은 몸에 직접 착용하지 않는 가방, 쿠션, 쿠션, 방석 또는 커튼과 함께 '기타 제품류'으로 분류돼 유해물질 안전요건 대상 제품으로 적용되지 않아 관련 기준이 존재 않지 않았다. 이유를 불문하고 검사 결과의 수치 의미 해석이 늦어진 점에 대해 사과드리고 폼알데하이드에 대해 자문을 구하고 있지만 가방류에 대한 기준이 없어 안전 권한을 해석하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서머 캐리백 교환 방법

'e프리퀀시' 행사 기간 중 17개의 e-스티커를 적립 후 서머 캐리백으로 교환한 고객에게 생산일정으로 다소 시일이 걸리더라도 기존에 수령한 것과 같은 수량으로 새롭게 제작한 스타벅스 굿즈를 제공할 예정이다. 굿즈를 원치 않을 경우 기존에 수령한 캐리백과 동일한 수량으로 스타벅스 리워드 카드 3만 원을 온라인상으로 적립해 드릴 예정이며 스타벅스 카드를 등록하지 않은 회원에게는 MMS로 스타벅스 e-Gift Card 3만 원권을 발송할 예정이다. 중고거래로 서머 캐리백을 구입한 사람의 경우 판매자의 별도 조치가 없을 경우 무료 음료 쿠폰 3장만 받게 될 전망이다.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일각에서는 중고거래 판매자와 연락이 닿지 않는다는 소비자의 불만이 나오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상품을 구매하신 모든 고객 분들께 구매 수량과 동일한 수량으로 '스타벅스 e-Gift 카드 (3만 원)'을 문자로(SMS)를 통해 발송해 드릴 예정이다. 또한 환불을 희망하시는 고객은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상품 회수 후 전액 환불을 진행할 예정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